2014. 1. 1.

D-145 다이아몬드 예물 반지에 대하여

남자가 여자쪽에 건내야하는 것중에 중요한 예물을 해가야하는데, 결혼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본인은 200일 정도 남겨둔 시점에서 예물교환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어떤 단어로 표현해야 할지 아직도 애매모호하다.
아무튼 다이아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니 주위에 사람들은 보통 3부 다이아를 했다. 그래서 우리도 기본으로 3부를 잡고 기격을 알아보기로 했다. 어디를 가나 다이아가격은 정해져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다이아 가격은 정해져 있는 것이고, 세팅비와 디자인에서 가격차이가 나기 시작했다.

다이아몬드 중량은 메트릭 캐럿 (Metric Carat=CT)으로 표기된다.

1CT=0.2g=100point=1/4 grain
1CT=10부=100리


xkZXO7A.jpg

매번 시세가 달라지는 다이아몬드와 골드 가격은 업자들에게 민감한 사항이다 하지만, 이를 예물로서 구매하려는 사람들은 몇천원정도의 시세차이는 감수할 수 있는 부분이다. 시세보다는 다이아몬드의 가격을 정하는 요소에는 4가지가 있다.

  1. 인증서 발급기꽌
  2. 캐럿(carat)
  3. 색(color)
  4. 포함물(clarity)
  5. 가공(cut)

이렇게 네가지에 따라 달라진다. 한국에서 대표적으로 알려져있는 우신이 있고, 국제적으로 알려져있는 GIA 가 있다.
우신 감정원의 장점은 한국 내에서 사고 팔때의 가격차가 크기 않다는 점이다. 80%의 환급률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있다.
GIA 감정원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관에서 발행하는 것인만큼 세계 어디를 가나 이 다이아몬드에 대해서 인증서를 통해서 거래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환급률은 우신에 비해서 낮다.

y7gmfta.png

캐럿은 다이아몬드의 크기를 나타낸다. 간단하게 크기가 비쌀질수록 가격이 올라간다. 위에 단가표를 참조해 보면 0.1ct당 가격이 올라가는지 알수 있다.

QkUAnjL.png

색(color)은 D~Z 까지 등급이 있다. 밝을 수록 가격이 올라간다.
우신의 과거 가격기록을 검색을 통해서 찾아보았다.

0.3ct / G / SI2 / GOOD 42만원
0.3ct / F / SI2 / GOOD 45만원
0.5ct / G / SI2 / GOOD 115만
0.5ct / F / SI2 / GOOD 120만

0.3ct 에서는 3만원 차이가 나고, 0.5ct 에서는 5만원 차이가 난다. 대게 등급당 3만원 차이가 난다. 매번 시세가 달라지지만 기본적인 등급에 대한 차이는 많이나지 않을 것이다.

kryypmh.png
출처 - http://ygraph.com/diamondchart

투명도에 의해서 차이가 나는 가격들이다.

0.3ct / G / SI1 / VERY GOOD 48만원
0.3ct / G / SI2 / VERY GOOD 45만원
0.5ct / G / SI1 / VERY GOOD 125만원
0.5ct / G / SI2 / VERY GOOD 120만원

jeOhxNo.png
http://www.pricescope.com/wiki/diamonds/diamond-cut

가공 연마 부분을 간단히 설명을 하면, 빛의 굴절도에 따른 가격차이라고 할수 있다. 왼쪽으로 갈수록 잘 된 연마가 된 상품이다. 위에서 빛을 쏘았을 때에, 빛이 여러방향으로 퍼지지않고, 다시 위로 반사하는 다이아몬드 일수록 고가의 제대로 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 반짝일 수 있는 다이아몬드는 그 가치가 높아지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오른쪽으로 갈수록 빛이 한번내려가서 올라오지 못한다.

0.3ct / G / SI2 / GOOD 42만원
0.3ct / G / SI2 / VERY GOOD 45만원
0.5ct / G / SI2 / GOOD 115만
0.5ct / G / SI2 / VERY GOOD 120만원

커팅에 대한 가격차이는 다른 차이와 비슷하게 3,5만원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주의할점은 다이아몬드가 커질수록 이 가격차이 또한 더 높아진다. 평균적으로 소비가 제일많은 0.5ct 0.3ct를 기준으로 알아보았다. 가격은 blog.daum.net/libe55 사이트에서 참조하였으며, 본인이 직접 알아본 가격은 객관적인 자료가 될 수 없다 판단하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