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보충제 #부모님 #영양제
부모님 단백질 보충제 구매할 일이 있어서 보충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단백질 종류에는 여러개가 있고 주요기능과 자신의 기호에 맞게 섭취해야 합니다. 근육을 늘리려고 하는 용도 인지, 필수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한 요소인지에 따라 성분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부모님 같은 경우는 근육이 줄어드는 시기였기 때문에 단백질 보충과 기본적인 운동을 통해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확인사항
- [ ] 유당불내증이 있는가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
단백질 보충제는 무엇보다 휴대가 간편 하고 간단하게 섭취 가능 하며 음식으로 필요한 단백질량을 섭취 할때 어쩔수 없이 섭취 하게 되는 탄수화물, 지방, 당분 함유량이 적어 데피니션 이나 체지방을 줄이려는 분들께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근합성에 도움을 주는 순수 단백질과 체내에서 생산이 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 까지 섭취 할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의 역할은 단백질 공급 만이 아닌 운동에 필요한 영양소 까지 공급 해주는 역할 까지 합니다.
근육량 증가 뿐 아니라 혈당을 안정화 시키고 뇌기능과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뼈를 튼튼하게 유지 시키고 프로틴과 함께 함유된 아미노산은 면역기능 유지와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아미노산 종류 중 하나이며 체지방 감소 작용 및 근육 보존 작용, 항산화 효과 까지 있으며 질소 순환에 도움을 주고 혈관 확장으로 근육 에너지를 올려주는 아르기닌 성분.
새로운 근육을 만들고 근 손실을 방지 하는 효과, 신진대사를 활발 하게 해주며 면역력 증강에도 효과가 있는 글루타민 등 운동에 도움이 되는 여러 성분 까지 함유 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오해 하여 스테로이드 같은 약품이 아닌 단백질과 영양이 많이 함유된 영양제 로서 적정량을 섭취 한다면 다이어트, 운동 효과, 성장에 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부작용
유당불내증이 대표적인 부작용 인데요. 단백질 보충제에 들어있는 유당 성분을 먹었을때 복통과 설사를 유발 할 수 있고 피지선을 자극해 여드름이 생길수 있습니다. 한국인 70% 가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유제품이 잘 맞지 않는 분이라면 유당 성분을 제거 하고 단백질 순도를 높힌 WPI(분리유청단백) 제품을 섭취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 입니다. 프로틴을 오해 한 욕심으로 과다 섭취 할 경우 체내 질소 노폐물이 쌓여 신장에 무리를 주게 되며 혈중 요산수치를 높여 통풍 및 신장 결석, 신부전증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단백질 보충제에만 의존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신선한 음식을 잘 섭취 하고 부족한 부분을 단백질 보충제로 보충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 입니다.
이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하루 권장량 성인 남성 50~55g, 여성 45~45g 을 유지 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단백질 권장량 계산
- 운동량이 적을 경우 = 몸 무게 1kg x 단백질 0.8g
- 운동을 할 경우 = 몸무게 1kg x 단백질 1.2g
- 운동량이 많을 경우 – 목적에 따라 조금씩 늘립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웨이(WHEY) 프로틴
우유로 치즈를 만들때 커드를 분리 하면 부산물로 유청이 생기고 다시 유청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주 원료로 만든 제품 입니다. Whey 프로틴은 근육 발달에 필요한 단백질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가장 기본적으로 섭취 하는 제품 인데요. 몸 관리를 하거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섭취 하는 프로틴 종류 입니다.
게이너 GAINER
게이너는 체중증가와 근육증가를 위한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 되어 있는 제품 인데요. 몸을 키우길 원하는 분들께 적합합니다.
사실 인슐린과 스테로이드, 성장호르몬으로 몸을 만드는 전문 빌더들이 각종 약물때문에 자연식만으로는 대책없이 떨어지는 혈당을 다 커버할 수가 없어서 나온 게 게이너 입니다.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 혹은 근육이 잘 붙지 않는 체질 이거나 데피니션(컷팅)을 하기전 벌크업을 하실때만 섭취 하시길 권장 합니다.
4가지 종류의 프로틴
단백질의 종류에는 유청 단백질은 WPC, WPI, WPH 종류가 있고 식물성 단백질 ISP
WPC(농축유단백질)
WPC 는 농축유청단백 으로 유청을 기본적인 공정을 거쳐 농축해 만든 단백질로 미네랄 함량이 높습니다. 가격은 가장 합리적 이지만 유당이 포함된 지방 함량이 다른 종류에 비해 높기 때문에 우유를 소화 하기 힘든 분들 께는 배탈,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WPI(분리유청단백질)
WPI 는 분리유청단백으로 이온 교환 또는 마이크로 필터링을 거쳐 단백질 순도를 높이고 유당이 가장 많이 제거되어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이 부담 없이 섭취 하기에 좋고 지방과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몸을 키우고 다이어트 효과 까지 보려는 분들께 적합한 프로틴 입니다.
WPH(가수분해유청단백질)
WPH는 가수분해유청단백 으로 가격이 비싸고 운동 전문가 들이 선호 하는 종류 입니다. 가수 분해 단백질의 아미노산 구조로 단백질 순도가 96% 이상이라고 하며 흡수율을 높였다고 하는 제품 이지만 WPI 보다 효과가 좋다는 의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ISP(대두단백질)
ISP는 대두단백질로 불리우며 유제품을 전혀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 섭취 하기 좋습니다. 동물성이 아닌 식물성 단백질로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 보충제 입니다. 단백질 함량은 평균 90% 이며 지방이 적기에 다이어트 하는 여성분들 에게 적합한 프로틴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