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1일 목요일

레몬디톡스, Lemon Detox

Lemon Detox, Master Cleanse, Lemonade Diet

한국에서는 레몬디톡스 다이어트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은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라, 1941년에 하와이의 자연치료가 스탠리버로우(Stanley burroughts-The master Cleanser)가 위궤양 치료를 위해 개발되었고, 1980년 스위스 베어 박사에 의해서 완성 된 방법 입니다. 레몬즙을 물에 희석시켜 마시는 다이어트로 변비예방, 식습관 개선, 피로회복, 식욕억제, 지방해소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레몬 디톡스의 기본 구성은 레몬 + 메이플 시럽

시럽이 들어가는 이유는 식재료로 사용되는 메이플 시럽의 단순당 성분이 영양결핍을 야기 했기시켜서 새로운 메이플 시럽을 찾게 되다가, 미네랄이 풍부한 원료를 찾게 되다가, 메이플시럽 그레이드B가 대체 되었습니다.

레몬의 성분 - 구연산과 비타민 C

구연산(시트르산) - 귤속 과일에서 주로 발견되는 약한 유기산.구연산은 단백질과 지방질, 탄수화물의 대사 작용을 통해 몸 속 조직 안에 저장되어 있는 지방을 제거하도록 돕는다.
비타민c -  거의 모든 음식물에 들어있는 비타민으로, 인체에서 이 비타민이 결핍되면 괴혈병이 발생한다. 강한 환원제로서 콜라겐의 합성 효소 활성화등 인체에 있어 필수적인 성분중 하나입니다. 비타민C는 몸의 저항력을 높이고 항산화제로 작용.

여기 레몬디톡스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시럽이라고 할 수 잇습니다. 처음 레몬 디톡스가 나온 1940년대는 재료로 메이플 시럽이 사용됐다. 하지만 스위스 베이어 박사는 식재료로 사용되는 메이플 시럽이 단순 당 성분으로 오히려 영양결핍을 야기시키고 현기증, 요요 등을 유발할 수 있어 레몬 디톡스 재료로 부적합하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이후 디톡스 과정에 도움을 주는 적합한 시럽을 연구하여 천연나무 시럽이 탄생됐다. 이 시럽은 철분, 망간, 아연,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C, 구리, 칼륨으로 이뤄진 미네랄 시럽이다. 주 재료는 니파야자, 아렌가와 키툴야자, 코코야자, 파르미르야자, 공작야자(다라수)의 천연나무수액이다.

레몬 디톡스는 일관성 있고 균형 잡힌 미네랄 섭취가 필요하다. 단기간 과하게 섭취된 탄수화물과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바꿔주기 위해서는 몸 속 에너지 발전소인 미트콘드리아가 활발하게 움직여야 하는데 이를 돕는 것이 미네랄과 비타민이다.

처음에는 메이플 시럽을 이용해서 레몬 디톡스 요법을 시행했지만, 메이플 시럽의 영양분 불균형의 문제를 발견하고, 메이플 시럽의 여러 등급들 중에 등급이 높은 니라시럽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니라시럽 - 주 원료는 야자 시럽으로 야자시럽과 그레이드C 등급의 메이플 시럽의 혼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미국에서는 그레이드B 등급 이상의 메이플 시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한국에서는 그레이드C 를 사용해야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물론 높은 등급의 시럽이 좋겠습니다만, 그레이드B 등급 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grade c 는 구매하실 수가 없습니다.

레몬디톡스 방법

여러가지 방법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음용방법만들 설명하자면,

1. 기본적인 방법 - 10~14일 동안 다른 음식은 섭취하지 않으면서 레몬 디톡스만을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2. 일주일 동안 2~3일동안만 음용하는 방법으로 매주 실행,.
3. 일주일에 한번만 실행
4. 매일 한끼 대신에 레몬디톡스를 음용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자신이 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 가셔야 합니다.


* 참조 … 메이플 시럽 등급에 대해 (영어).
* 참조 … "Frequently Asked Questions". Cornell Sugar Maple Research & Extension Program. Retrieved 22 September 2010.